조선 초기 고려 왕족 왕씨 몰살 사건 : 네이버 블로그

조선 초기 고려 왕족 왕씨 몰살 사건 : 네이버 블로그

조선 초기 고려 왕족 왕씨 몰살 사건 : 네이버 블로그

Blog Article


경순왕도 고려 태조에게 백부 잡간 김억렴[26]의 딸을 권하여 고려 태조가 후비로 맞이하였는데, 그녀가 제5왕후인 신성왕후 김씨이다. 슬하에 아들은 고려 안종으로 추존된 왕욱(王郁)으로 그는 고려 제8대 왕 고려 현종의 아버지이다. 능은 신라 왕릉 중에 유일하게 경주가 아닌 경기도 장단에 있다[11]. 오늘날 경기도 연천군 백학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연천 경순왕릉은 사적 제244호로 지정되었다. 935년 10월 경순왕은 군신회의를 소집하여 나라를 고려에 양국하는 것을 논의하는데 찬성과 반대가 분분하여 끝이 없었다. 이에 경순왕은 935년 11월 시랑 김봉휴를 시켜 항복을 청하는 국서를 고려 왕건에게 바치니 천년(기원전 57년 ~ 935년)의 신라는 멸망했다.


바로 이 목판들이 8세기 전 고려인들이 판각했던 그 대장경…! 수백 만명의 백성이 '불사'로 빚어낸 그 대장경이란 말인가. 그 영험한 기운은 양 옆 나무창틀 안으로부터 뿜어져 나오고 있다.


저고리의 깃과 섶, 도련, 소맷부리 등의 가장자리에는 몸판과 다른 색상이나 무늬의 옷감을 사용했는데, 이는 옷이 닳아 해지거나 더러워지는 것을 방지하는 동시에 아름다움을 추구한 것으로 보인다. 치마는 바닥에 닿을 정도로 긴 길이로 도련으로 갈수록 넓게 퍼지는 곧은 주름이 잡혀 있다. "기록엔 경판을 바닷물로 숙성했다고 하지만 그건 잘못된 얘깁니다. 마른 나무엔 바닷물이 잘 침투할 수 없습니다. 바닷물과 민물에 번갈아 적셔야만 좋은 경판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사람은 거들떠도 안 보고 인쇄본에 시선을 고정한 수기대사는 대답 대신 손 끝으로 입구를 가리켰다. 다른 사람 같았으면 '경책'으로 어깨를 내리치며 호통을 쳤을 것이었다.


우리나라는 불경, 사서삼경을 비롯한 역사, 의학, 천문, 언어, 법률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활자로 간행하여 국가운영에 활용하였다. 국가가 간행한 책들은 통합된 사상으로 국민을 이끌고, 지식과 정보의 보편화에 기여하였다. 하워 헐버트는 자신의 1906년 책 "한국의 역사"에서 한국어가 우랄알타이어족에 포함된다고 주장하였다. 한국어를 알타이어족으로 분류하는 이론은 1928년 구스타프 존 람스테트가 처음 주장했지만, 알타이 어족 내에서도 한국어와 일본어의 위치는 명확하지 않다.


피정복민을 집단별로 예속시킨 것은 중앙 정부의 지배력이 촌락 내부에까지 미칠 수 없었기 때문이며, 이는 당시까지 촌락의 공동체적인 유제가 잔존하여 사회의 기층에 작용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신라사는 크게 상대, 중대, 하대로 나뉘는데, 상대는 박혁거세 거서간부터 진덕여왕까지의 28대 771년으로, 건국 이후 부족국가에서 고대국가로의 발전 및 팽창으로 고구려, 백제와 양립하던 시기이다. 중대는 태종 무열왕부터 혜공왕까지의 8대 127년으로, 백제, 고구려 멸망 및 그 직후의 신라문화의 황금기이다. 하대는 선덕왕부터 경순왕까지의 20대 156년으로, 계속된 평화와 왕위 계승권 싸움으로 혼란해져 기울어간 시기이다. 신라의 왕은 박씨, 석씨, 김씨가 번갈아 가며 왕이 되었다.


조선시대 군선으로 유명한 거북선은 지붕 혹은 덮개 역할을 하는 개판(蓋版)이 상층갑판의 윗부분 전체를 덮고 있는 특수한 구조를 가진 군함이다. 그 덕택에 상층갑판에 근무하는 군인들이 적의 공격에 직접 노출되지 않고 배 안에서 안전하게 자신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었다. 판옥선은 주갑판에 있는 인원들만 보호할 수 있고 상층갑판의 군인들은 열린 공간에서 전투하는데 비해, 거북선은 배에 타는 모든 사람을 실내에서 보호할 수 있는 것이 달랐다. 성균관은 고려와 조선시대에 인재를 양성하는 기능을 지닌 관서이다.


한편, 청동기의 바탕에 은으로 장식 무늬를 상감하는 은입사(銀入絲)라는 기술이 송에서 들어와 크게 발달하여, 청동 은입사 포류 수금문 정병과 향로와 같은 걸작품들을 남겼다. 고려 건축으로서 지금까지 남아 있는 것은 많지 않지만, 고려의 왕궁터인 만월대나 당시의 사원터를 보면, 경사진 지대에다 층단식으로 건물을 지어 전체적인 외관이 높고 웅대하게 보이는 양식을 취하고 있다. 건물의 기둥을 안쪽으로 약간 기울게 하면서 세우는 방법과, 둥근 기둥의 가운데 부분을 불룩하게 하여 건물이 안정감 있게 보이도록 하는, 삼국 시대부터의 건축 양식이 고려 시대에도 그대로 계속되었다. 고려 시대에 와서도 전시대부터 발달해 온 불교 미술이 그대로 성하였으나, 석탑, 석등, 불상 등 조각 분야에서는 퇴화하는 경향을 보이고, 귀족들의 생활 기구를 중심으로 한 미술, 공예품이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이같이 자기, 나전 칠기 및 불교 의식에 사용되는 불구 등의 제작이 양적으로 증가하고 질적으로 보다 세련된 것은, 귀족 생활의 내용이 훨씬 풍부해졌음을 말해 준다.


제13대 왕 서천왕은 280년 숙신(肅愼, 말갈)이 쳐들어오자 동생 달가(達賈)를 보내 이를 격퇴하게 했다. 달가는 단로성(檀盧城)을 빼앗아 추장을 죽이고, 6백여 가구를 부여 남쪽의 오천(烏川)으로 이주시켰으며 부락 예닐곱 곳을 복속시켰다. 292년 서천왕의 아들 제14대 왕 폭군 봉상왕이 뒤를 이어 즉위하였다.


그러나 화의의 결과는 고려의 주권을 크게 침해할 뿐만아니라 최씨 정권에게도 큰 타격을 주는 것이었다. 몽고에서는 점령한 지역과 개경에  다루가치를 두어 내정을 간섭하게 했다. 또한  국내에서 몽고의 간섭이 심화될수록 최씨 정권의  입지는 점점 더 위험해 질 것이었다. 이에 따라 최우는  대다수 관료들의 반대 속에 다루가치를 모두 죽이고 수도를 강화로 옮겨 몽고에  대항할 것을 결정하였다.


대체로 전근대사회 국왕의 경우, 할 일 많고 실제 뛰어난 업적을 수행한 임금들은 아내도 많았고 자식도 많았다. 국왕의 업적은 대체로 아내와 자식의 수와 비례한다고 말해도 크게 잘못된 것은 아닐 것이다. 호족세력의 힘이 상존하는 한 비록 태조만큼 다수를 대상으로 혼인관계를 맺지는 않았지만 그러한 방식은 계승되었다. 고력 제2대 혜종은 4명의 부인이 있었는데, 그중 궁인 신분인 제4비는 별개로 하더라도 나머지 3명 전부가 군사력을 지닌 지방호족 출신의 딸이었다.역시 태조의 아들로 제3대 왕인 정종은 3명의 부인이 있었다.

광주오피 순천오피 광주스웨디시 광주오피 광주스웨디시

Report this page